노후희망유니온

공지사항

공지사항

> 커뮤니티 > 공지사항
게시물 내용
'2021'8차 정기 대의원대회 개최

노후희망유니온 2021년도 8차 정기 대의원대회를 2021년 2월 27일(토) 오후 3시, 문화공간 '온'에서 개최하였다. 

이날 대의원대회는 배범식 상임 위원장의 대회사, 염성태, 이상관 지도위원의 격려사에 이어  2020년 사업보고와 사업 평가, 결산보고, 회계감사 보고, 2021년 사업계획과 예산을 확정하였다. 

참석 대의원들은 2021년 올 한해 전진하는 노후희망유니온 사업을 결의하며 희망과 화합의 장을 열어 나가기로 귿게 다짐하였다. 

 

 

 

 

대 회 사

 

상임위원장 배범식

 

 

존경하고 사랑하는 조합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 조합의 기둥 대의원 동지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난 한 해는 코로나19가 우리에게 큰 고통을 안겨주었습니다.

그러한 가운데에서도 우리는 백신의 등장과 치료제 개발소식에 희망의 새해를 시작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세기적 팬데믹은 인류에게 당연하지만 그러나 잊고 살았던 진리를 새삼 깨우쳐 주었습니다.

나만 잘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국경을 초월해 세계는 하나이고사람과 자연이 하나이자 운명공동체라는 사실입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남을 위하는 것이 곧 나를 위한다는 이타주의의 가치를 상기시켜주었습니다.

 

우리나라 장·노년층을 대표하는 세대별 노동조합 노후희망유니온은 급격한 고령화시대에 빈곤과 질병소외문제를 당사자 스스로가 단결하고 주체가 되어 해결하겠다는 의지로 출범한지 어언 8년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경험과 시선을 한데 모아 큰 물줄기를 만드는 과정에 우여곡절과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건강한 노후행복한 미래를 향한 우리의 발걸음은 그 무엇으로도 막아서지 못하였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본부의 활약에 힘입어 조합원 증대를 이루었고 의미 있는 민주시민교육과 기본소득 교육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였으며 4.15 총선에서 제 정당들과의 정책협약 등의 노력에 힘입어 우리조합이 일관되게 주창해온 기본소득이 진보당 ,녹색당은 물론 보수야당까지 당론으로 채택되었는가 하면 마침내는 기본소득 입법()이 21대 국회에 발의되는 등 큰 성과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지난 한 해 동안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헌신해주신 간부 활동가 동지들과 함께해 주시고 성원해 주신 조합원 여러분 덕분이라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날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자 수는 년 80만여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가난한 은퇴자와 팬데믹으로 생업의 터전을 잃어버린 소상공인 등을 모두 아우르는 장·노년 세대에 각별한 관심과 맞춤형 조직사업이 요구되고 있습니다초 고령화 시대를 목전에 둔 우리사회의 문제를 어떻게 극복하고 희망을 구체화 시킬 것인지 적극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실질적인 사업을 전개하여야 할 것입니다.

 

자랑스런 노후희망유니온 조합원 여러분!

세상어디에도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습니다.

우리가 행동할 때에만 문제를 치유할 수 있고 살맛나는 세상으로 변화 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저는 조합원여러분의 절대적인 신임으로 3기 위원장에 재선되면서 노인기본소득제 실시와 노인의료비의 국가책임제 실시노인주거안정대책 마련 등의 3대 정책공약과 7대 사업을 공약한 바 있습니다.

2021년은 3기 집행부 마지막 임기의 해입니다,

저는 조직의 확대 강화를 토대로 내년 초에 실시될 대선을 앞두고 선거공간을 적극 활용하여 3대 정책공약을 실현하고 노후세대 꿈의 공동체 협업마을 건설 사업을 올해 착공할 수 있도록 견마지로를 다할 것입니다.

 

노인은 늙는 것이 아니라 익어가는 것이라 했습니다.

대의로 하나 되는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고고통 받는 조합원에게 위로와 희망을 주는 조합정감 있고 예의바르고 어른스러운 조직의 전통을 만들어 나아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조합원 여러분!

모든 것을 하루아침에 이룰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고 두드리면 열린다는 사실입니다.

노후세대가 우리 사회의 천덕꾸러기가 아닌 진정으로 어른 대접을 받는 사회를 만들고 붉게 물든 저녁노을처럼 아름다운 생을 마칠 수 있도록 우리 함께 어깨 걸고 현실의 유토피아를 만들어 갑시다.

 

사랑하는 조합원 여러분!

제가 좋아하는 시로 카카오의 김범수의장을 감동시켜 자기 재산의 절반을 사회에 기부하기로 결심케 하였다는 에머슨의 시를 여러분과 함께 감상하고 싶습니다.

 

무엇이 성공인가?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이에게서 존경받고

어린아이에게서 사랑받는 것

정직한 비평가에게서 찬사를 받고

친구의 배반을 참아내는 것

 

건강한 아이를 하나 낳든

한 뙈기의 밭을 가꾸든

사회 환경을 개선하든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놓고 떠나는 것

이 땅에 잠시 머물다감으로써

단 한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감사합니다.

 

2021년 2월 27